본문 바로가기
La Lecture

로버트 세지윅 알고리즘 서평

by hxunz 2023. 9. 14.

코드숨에서 ( 2023.06.08 ~ 2023.09.14) 15주간 로버트 세지윅- 알고리즘 책 스터디에 참여했고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책은 처음에는 너무 어려워 보여서 혼자서는 절대 읽지 못할 것 같았다. 그러나 이번 기회에 이 책을 읽으면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비전공자로서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했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컴퓨터 과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이 책에는 여러 가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 있고 각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예제와 함께 설명이 되어있어서 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전에도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스터디를 했었는데 그때는 이렇게 더 많은 알고리즘이 있는지 몰랐다. 이번에 이 책을 읽고 나니, 많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 있음을 알게되었다.   또한, 하나의 알고리즘을 최적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택과 큐를 배울 때 백이라는 개념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백은 스택과 큐보다 더 단순한 개념으로 제약을 갖는 데이터 구조를 사용해야 할 때에는 스택이나 큐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단순히 데이터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백을 사용하는 것이 조건에 부합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데에 더욱 적합하다는 것을 배웠고 이를 통해 자료구조를 익히고 맞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제일 어려웠던 부분은 트리였는데, 노드 기반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트리도 어려웠다. 이진 탐색 트리를 겨우 이해했는데 균형 탐색 트리는 더 복잡했다. 하지만, 이러한 균형 탐색 트리가 등장한 이유는 이진 탐색 트리가 한쪽으로 치우쳐져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였다. 레드블랙트리도 처음에는 매우 어려웠지만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여러번 반복해서 읽다보니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알고리즘이 보완되어 가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접하게 되었고, 좋은 예제들로 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