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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 Lecture

그림으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구조 chapter4

by hxunz 2022. 6. 15.

chapter4. 흐름도와 알고리즘

 

4-1
처리 흐름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그림으로 흐름도가 있다.
흐름도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의존하지 않으며, 프로그래머가 아니라도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2
조건에 따하 처리를 분리하는 것을 조건분기라고 한다.
한 줄로 조건을 기술하는 방법은 삼항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4-3
같은 처리를 반복해서 여러번 실행하고 싶을 때는 루프를 사용한다.
횟수를 지정하여 반복하고 리스트를 순서대로 처리하는 경우에는 for를 사용한다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반복할 경우는 while을 사용한다.

 

4-4
일련의 처리를 정의한 것을 함수나 프로시저, 서브루틴이라고 부른다.
함수나 프로시저를 정의해 호출함으로써 인수를 변경하면서 같은 작업을 몇 번이든 실행 할 수 있다.
함수나 프로시저에 넘겨주는 파라미터를 인수라고 하고 
함수에서 함수를 호출한 곳으로 반환하는 값을 반환값이라고 한다.

 

4-5
함수의 가인수에 실인수의 메모리상의 장소를 넘겨주는 방법을 참조전달이라고 한다. 
이는 포인터처럼 메모리상에 확보된 영역의 위치를 넘겨줌으로써 그 위치에 있는 변수의 내용을 읽고 쓸 수 있는 구조이다.
즉, 함수 안에서 값을 변경하면 호출한 쪽의 실인수 값도 변경된다.

수치나 문자열은 작성한 후에 값을 변경할 수 없는 형을 이뮤터블이라고 한다. 
참조 전달이라도 값 전달과 같은 동작을 한다.

 

4-6
변수에는 유효 범위가 정해져 있는데 이를 스코프라고한다. 
글로벌 변수는 함수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인수나 반환값을 사용하지 않고 주고받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정의된 변수에 잘못 액세스할 위험이 있다.
로컬 변수는 다른 함수에서 사용한 것과 같은 이름의 변수를 사용해도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될 수 있는 한 변수의 범위를 좁히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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