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1. 문제에 대한 이해
-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 다트를 세차례 던진 후 얻은 점수를 구하라.
-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라 - 주어진 자료는 무엇인가?
-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담긴 dartResult - 조건은 무엇인가?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숨겨진 조건이나 자료가 있는가? 그렇다면 그 것을 다른 방법으로 해석해보라.
2. 계획
- 이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지식은 무엇인가?
- 비슷한 문제를 풀어본 적이 있다면 그 것을 활용할 수 있는가?
- 만약 문제를 풀 수 없다면 문제를 더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 주어진 조건을 버려보아라
- 주어진 문자열 dartResult를 문자열S,D,T을 기준으로 잘라서 새로운 배열로 만든다.
- S는 그냥 숫자만 변환, D는 앞의 숫자를 제곱, T는 앞의 숫자를 세제곱해서 다시 또 새로운 배열에 넣는다.
- 이 배열을 반복문 돌면서 요소들을 더한다.
- 근데 *을 만나면 * 이전의 요소들에 전부 다 *2를 해준다.
- 근데 #을 만나면 # 바로 앞의 요소에 -1을 곱한다.
- 그리고 이렇게 더한 값들을 리턴해준다.
3. 실행
- 풀이 계획을 실행하고, 각 단계가 올바른지 점검하라.
const solution = (dartResult) => {
let dartArr = [];
let dartNumbers = [];
for (le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if (dartResult[i] == 1 && dartResult[i + 1] == 0) {
dartArr.push(10);
i++;
} else {
dartArr.push(dartResult[i]);
}
}
for (i = 1; i < dartArr.length; i++) {
if (dartArr[i] === 'S') {
dartNumbers.push(Number(dartArr[i - 1]));
} else if (dartArr[i] === 'D') {
dartNumbers.push(Math.pow(dartArr[i - 1], 2));
} else if (dartArr[i] === 'T') {
dartNumbers.push(Math.pow(dartArr[i - 1], 3));
} else if (dartResult[i] === "#") {
dartNumbers[dartNumbers.length - 1] *= -1;
} else if (dartResult[i] === "*") {
dartNumbers[dartNumbers.length - 1] *= 2;
dartNumbers[dartNumbers.length - 2] *= 2;
}
}
return dartNumbers.reduce((acc, cur) => acc + cur, 0);
};
test('dart', () => {
expect(solution('1S2D*3T')).toEqual(37);
expect(solution('1D2S#10S')).toEqual(9);
expect(solution('1D2S0T')).toEqual(3);
});
4. 반성
-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재귀로 풀어볼 수 있을것같다.
'코테연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66. 2016년 Javascript (0) | 2022.06.21 |
---|---|
65. 두 개 뽑아서 더하기 (0) | 2022.06.20 |
62. 비밀지도 Javascript (0) | 2022.06.14 |
61. 최소직사각형 Javascript (3) | 2022.06.14 |
60.약수의 개수와 덧셈 Javascript (0) | 2022.06.11 |
댓글